인사말

회장 차영주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한 해의 결실을 맺는 풍요로운 가을이 다가왔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2019 (COVID-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인하여 회원들 간 정상적인 대면 활동이 어렵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이런 가운데 회원들의 지적 충족과 친교를 위하여 금번 대한진단면역학회 2020년 추계심포지엄은 10월 27일(화)에 "Diagnostic Immunology in the Pandemic Era of COVID-19"라는 주제로 비대면 학술대회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Boot Camp: Essential and Interactive Case Studies on IFA for Autoimmune Diseases" 교육워크숍에서는 자가면역질환의 진단을 위한 핵심이자 필수적인 검사법인 항핵항체, 항호중구세포질항체 및 장기특이자가항체 면역형광법의 원리와 증례를 소개할 것입니다. 카이스트 신의철 교수님의 "Clinical and Epidemiological Implications of SARS-CoV-2-specific T Cell Responses" 특강을 통하여 COVID-19 감염병의 방어를 위한 두 면역체계 중 세포면역반응의 임상 및 역학적 의미에 관하여 우리 회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Essentials You Need to Know about COVID-19" 심포지엄에서는 SARS-CoV-2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인체의 임상양상, 보호면역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황, 코로나-19 항체검사의 의미와 활용에 이르는 폭넓은 정보가 시의적절하게 회원들에게 제공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HLA testing: Beyond Boundaries" 심포지엄에서는 장기이식에서 새로운 HLA 검사플랫폼, HLA 교차시험에서 경험하는 문제, Non-HLA Antibody 검출의 중요성에 대하여 조명할 예정입니다. 한편 각 병원과 기관에서 경험하고 이룩한 연구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온라인 전자포스터 발표 세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금번 추계심포지엄에서는 COVID-19 면역반응과 관련검사를 비롯한 전 세션에서 비대면 온라인 학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디 많은 회원들께서 참석하셔서 최신 지견을 습득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대한진단면역학회 회장 차영주